QST병원(NIPS)의 외래기관인 입자선암상담클리닉, 일본최대 면역기관 메디넷, 최고 검진센터인 도토클리닉, (주)중입자치료지원센터코리아가 공동 운영하는 도쿄 뉴오타니호텔에 위치한 '입자선면역클리닉'에서 고품격 면역 치료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입자선면역클닉'에서 진행하는 '수지상면역세포치료'는 일반적인 면역세포치료와 달리 '성분 채혈'을 통한 '최상의 맞춤형 면역세포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면역세포치료는 50~70cc정도 채혈을 통하여 세포배양을 거치지만 입자선면역클리닉에서 진행되는 성분채혈은 고가의 장비(대당 1억원)를 통하여 약 3시간정도 진행되며 그 과정을 통하여 가장 건강한 세포를 채혈, 일본 최고의 세포배양 기관인 메디넷의 첨단 배양기술을 통하여 최상의 면역세포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최초 최대의 면역 세포 배양기관 메디넷의 기술력으로 국립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의 유일한 외래기관인 입자선암상담클리닉과 도토클리닉에서 암 치료의 새로운 혁명 면역세포에 관한 상담 및 서비스를 HIT 가이드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메디넷은 차세대 선진 의료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창조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료기관에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1995년 창립된 일본 최초 최대의 면역세포 배양 기공 바이오테크 회사입니다.
일본 최고의 의료기관들이 암환자들에게 면역 세포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고 차세대 의료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들어 내는 일본 최대 상장사입니다.
중입자치료지원센터코리아는 일본선진의료 면역 세포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일본 국립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의 유일한 외래 진료기관인 입자선암상담관리닉과 도토클리닉에서 메디넷의 첨단 기술과 최고 의료진의 VIP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고품격 모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메디넷은 국가전략 특구에 위치한 하네다 공항 인근에 일본 미국 유럽의 규제대응을 감안한 일본 최대 수준의 세포 태양 가공시설 신설, 특정 세포 가공물의 개발 제조 수탁, 재생 의료 등 제품 및 시험 제품의 개발부터 상업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포와 조직을 가공합니다.
배양실은 클래스 10,000, 실제 무균 조작을 실시하는 안전캐비닛인(무균 상자)는 클래스 100의 청정도에서 엄밀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무균 의약품을 제조하는 방과 동등한 레벨의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조 설비나 사용하는 기자재는 정기적으로 정비가 실시되는 동시 가동 상태를 컴퓨터에 의한 일원 관리 시스템에서 24시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습니다.
패스박스에서 환자의 혈액을 받습니다.
체혈관 외관 검사와 배양 지시 내용을 확인 한 뒤 혈액을 전용 장치로 원심 분리합니다.
세포는 자세 기술자 인정 제도에 따라, 인정을 받은 숙련 기술자가 매일 관찰하고 의사의 지시로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패스박스 한쪽 문이 열려 있을 때는 다른쪽 문은 열리지 않고, 외부의 먼지가 클린 룸으로 유입되는 것을 먹는 장치
사람의 인체에는 태어날 때부터 면역계라고 하는 방어기능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즉,몸 안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면역에 의해 공격하고 제거하는 구조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약 5,000개 정도의 세포가 암세포화되고 있지만 암이 발병되지 않는 이유는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이 암세포들을 매일 매일 제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면역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암세포의 회피, 증식이 발생되고 그것이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자가 면역 기능을 암 치료에 응용한 것이 바로 암 면역세포치료 (암 백신 치료)입니다.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를 식별, 공격 지시를 담당하는 세포를 추출한 후 암 공격 인공항원을 주입하고 대량 배양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면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체내에 있는 암세포를 찾아 살상합니다. 시술은 기본적으로 채혈 주사에 의한 투여 전용이므로 체력의 저하를 초래하지 않고 QOL(quality of life : 삶의 질을 유지한 채 치료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미세잔존하는 분자상태의 암까지 찾아 공격합니다.
입원치료가 아닌 통원치료로 가능하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환자본인의 면역세포를 추출하여 대량배양, 항원주입, 환자에게 투여합니다.
기존 치료법과 병행으로 시너지 효과를 보입니다.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습니다.
일본 최초 최대의 세포 배양 기관 (주)메디넷의 면역 백신치료입니다.
혈액암을 제외한 모든 암과 외과적 수술이 불가한 전이암 환자도 가능합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고 재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실제, 일본 치바현 암센터와 국립 암센터의 연구에 의한 수술 후에 면역세포치료를 함으로써 재발이 줄면서 생존율이 높아졌다는 결과가 해외의 권위 있는 학술지에 보고된바 있습니다. 해외의 권위있는 학술지(Cancer Immunol Immunother (2014), Lancet (2000), Cancer (1997))되었습니다.
Kimura H, Matsui Y, Ishikawa A, Nakajima T, Yoshino M, Sakairi Y. 원발성 폐암 절제 환자에서 활성화 된 T세포와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보조 화학요법의 무작위 통제 제3상 시험. Cancer Immunol Immunother. Epub 2014 Sep 28.
Takayama T, Sekine T, Makuuchi M, Yamasaki S, Kosuge T, Yamamoto J, Shimada K, Sakamoto M, Hirohashi S, Ohashi Y, Kakizoe T., 간세포암종의 수술 후 재발률을 낮추기위한 면역요법: 랜싯.356(9232): 802-7,2000.
Kimura H, Yamaguchi Y., 원발성 폐암의 치유 또는 비발 절적 절제 후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과 병용한 인터루킨-2 포스포닉스 활성 킬러 세포면역요법의 제3상 무작위 연구. 암. 80 (1) : 42-9, 1997
기존 1~3세대까지의 암면역세포치료가 [비특이적 암면역요법] 특정암에 대한 공격성 없이 단지 몸 전체의 면역을 증강시키는 치료였다면
최근에 개발된 치료기술은 [특이적 암면역요법] 특정암에 대한 공격성을 가진 인공항원을 환자의 몸에서 추출해낸 수지상세포에 주입 • 배양 • 투여함으로써 암세포만을 찾아 제거하는 치료법이 연구·개발되었습니다.
수지상세포는 뛰어난 항원(암표식) 표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몸 속에 암세포를 찾아내어 킬러 세포 등의 면역세포에게 강력한 면역체계 활성화를 지시하는 면역계의 사령관입니다.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를 식별 공격지시를 담당하는 수지상세포를 추출한 후 암공격 인공항원을 주입하고 대량 배양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면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체내에 있는 암세포를 찾아 살상합니다.
수지상세포 치료는 암을 퇴출시키는 강력한 면역체계를 이용한 암 치료법입니다. 정상세포를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체내에 부담도 적어 치료효과가 좋습니다.
01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최소화
02 외과적 수술이 불가능한 전이암환자도 사용 가능.
03 일본 최초 최대의 세포배양기관(주)메디넷의 수지상세포 백신치료
암세포는 저마다 각각 암표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 표식은 암세포표면에 발현된 분자 MHC 클래스1과 MHC 클래스2 상에 항원펩티드(Peptide, 암표식)로서 표시되어 있습니다. 면역세포의 하나인 수지상세포는 이 암표식을 식별하기 위해 암세포를 잡아먹습니다.
수지상세포는 잡아들인 암세포를 분해처리하고 표면분자위에 암항원펩티드(암표식)로서 암표식을 제시합니다.
킬러 T세포는 수지상세포의 표면분자 MHC클래스1통해 암항원(암표식)정보를 받습니다. 또 수지상세포의 표면분자 중에 MHC클래스2 분자사앙에 제시된 항원펩티드(암표식)는 헬퍼T세포가 인식합니다.
수지상세포에 의해 자극을 받은 헬퍼 T세포는 IL-2라고 하는 세포활성물질을 생산하고 킬러T세포에 전달합니다.
수지상세포를 통해 암항원(암표식) 정보를 전달받고 헬퍼세포로부터 세포활성물질을 전달받은 킬러T세포가 분화성숙하게 됩니다.
성숙한 킬러T세포는 수지상세포로부터 전달받은 암표식과 같은 표식을 가진 암세포를 인식하고 공격하게 됩니다.
환자의 몸에서 단구를 추출하기 위해 성분 체혈 (약3시간동안 진행)
혈액에서 수지상세포의 원료가 되는 [단구]분리
수지상세포배양
배양한 수지상세포에 환자의 암세포를 식별, 공격하는 인공항원 주입
암환부와 관련된 림프절에 피하주사
NK 세포는 림프구의 일종으로 림프구의 약 10~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등 비정상적인 세포에 대한 공격력이 뛰어난 면역세포입니다. NK세포 치료는 환자의 혈액에서 NK 세포를 채취해 활성화 시켜 암세포에 대한 공격력을 강화해서 환자의 몸속에 되돌려 주는 면역치료입니다.
면역력이 극도로 저하된 암환자의 경우, NK세포의 숫자가 적음은 물론이거니와 실제적으로 암세포 살상능력이 활성화되지 않은 세포도 많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둔화되어 있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천면역을 담당하며, 바이러스 감염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세포
세포성 면역에 관여하며,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세포
체액성 면역을 담당하며, 특정 항원에 대해 항체를 생산하는 세포
침입한 항원에 대해 독소 분비, 림프구에 정보를 전달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세포
NK(Natural Killer) 세포의 활성도는 수많은 연구와 시험을 통해 암세포에 대한 치료효과를 비교·검증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NK세포의 활성도는 암 발생율과도 높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NK세포의 활성도가 낮아지면, 암 발생율은 점차 높아집니다. 따라서 암 발생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파베타T세포 요법은 암에 대한 공격력이 가장 강한 세포중 하나인 T세포를 체외에서 배양하여 전체적으로 활성화하고 증식시킨 뒤, 환자에게 투여하는 치료법입니다.
특정암 항원에 의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암세포의 표적을 모를 때와 암세포가 표적을 숨기는 경우에 면역세포치료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초기 암에서 진행된 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체혈
림프구 채취
항CD3 항체와 IL-2로 배양
활성화된 알파베타T세포가 증식
환자에게 투여, 암을 공격
암을 포함한 다양한 이상 세포에 대한 공격 능력을 가진 감마 델타 T세포를 체외에서 배양 선택적으로 활성화, 증식시키고 다시 환자에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폐암 다발성 골수종을 비롯한 다양한 암들을 대상으로 대학병원 등에서 임상연구가 실시되었으며, 그 성과가 논문으로 발표되는 등 기대되는 치료법의 하나입니다.
감마 델타 T세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감염된 세포나 암화를 시작한 세포 변화를 재빨리 감지하고 공격한다는 특징이 있어 오래 전부터 주목 받고 있습니다.
체혈
림프구 채취
졸레드론산 IL-2
활성화된 감마델타 T세포가 증식
환자에게 투여, 암을 공격
수지상세포는 뛰어난 항원(암표식) 표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몸 속에 암세포를 찾아내어 킬러 세포 등의 면역세포에게 강력한 면역체계 활성화를 지시하는 면역계의 사령관입니다.
환자의 몸에서 암세포를 식별 공격지시를 담당하는 수지상세포를 추출한 후 암공격 인공항원을 주입하고 대량 배양하여 환자에게 투여하면 면역세포들이 활성화되어 체내에 있는 암세포를 찾아 살상합니다.
수지상세포치료는 암을 퇴출시키는 강력한 면역체계를 이용한 암 치료법입니다. 정상세포를 공격하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고 체내에 부담도 적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01 면역계의 밸런스를 평가한다. (면역기능검사=FCM검사)
02 암세포의 특징을 조사한다. (면역조직화학염색검사)
03 백혈구의 모양을 조사한다. (HLA검사)
예를 들어 암세포가 면역세포의 공격으로부터 도망을 가기 위해 암의 표시를 숨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면역조직검사를 통해 면역세포가 공격 표시의 분자를 암조직상에서 어느 정도 표출시키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환자의 암세포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NK세포는 림프구의 일종으로 림프구의 약 10~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등 비정상적인 세포에 대한 공격력이 뛰어난 면역세포입니다.
NK 세포 치료는 환자의 혈액에서 NK 세포를 채취해 활성화시켜 암세포에 대한 공격력을 강화해서 환자의 몸속에 되돌려 주는 면역치료입니다.
면역력이 극도로 저하된 암환자의 경우, NK세포의 숫자가 적음은 물론이거니와 실제적으로 암세포 살상능력이 활성화되지 않은 세포도 많기 때문에, 치료를 통해 둔화되어 있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자선암상담클리닉은 면역세포치료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 새로운 치료기술의 개발과 도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 도입한셀로딩시스템은 주식회사 메디넷과 미국 MaxCyte사의 공동으로 개발되어 치료에 응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셀로딩시스템은 수지상 세포막에 순간적으로 작은 구멍을 뚫어 거기서 항원(단백질)을 인지시키는 최신 기술입니다.
수지상세포 백신 요법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는 수지상 세포와 암 세포를 함께 배양하는 방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공동 배양법이라고합니다). 이 경우 가져온 암 표적의 대부분이 암을 직접 죽이지 않고 "헬퍼 T 세포'에 충분히 전해지지 않아 치료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전기자극에 의해 수지상세포에 작은 구멍을 뚫어 거기에서 암세포의 표적을 대량 (공동배양법에 비해 수십 배)에 포함시키는 '셀 로딩 시스템'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헬퍼 T세포뿐만 아니라 암살상의 주역인 킬러 T세포에 암의 표적이 전해져가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방법에 비해 약 6.3배의 킬러 T세포의 유도를 바라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 (*3)도 나와 있습니다.
(*3) Lawrence A. Wolfraim, Masashi Takahara, Angelia M. Viley a, Rama Shivakumar, Mie Nieda, Ryuji Maekawa, Linda N. Liu, Madhusudan V. Peshwa (2013) Clinical scale electroloading of mature dendritic cells with melanoma whole tumor cell lysate is superior to conventional lysate co-incubation in triggering robust in vitro expansion of functional antigen-specific CTL <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 15 (2013)488-497 >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치료 방침을 환자와 함께 자세하게 상담합니다. 일본현지 진료시에 치료해 주실 전문 의료진과 상세하고 정확한 1:1프라이빗 상담 30분 제공 등 VIP특혜를 제공합니다.
1. 진료정보제공서 (의무기록지) 2.혈액검사(최근) 3.최근 영상파일(CT, MRI. PET-CT등) 4. 복용하고 있는 약제의 내용
치료를 받는 것이 결정되면 어떤 치료법이 가장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3가지 검사를 실시합니다. 결과가 나오기까지 약 1~2주 걸립니다.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의 맞춤형 세포백신치료를 위한 과정입니다.
세포배양에 사용되는 혈액을 채혈합니다. 채혈의 양이나 방법은 치료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통원하며 치료합니다. 배양에 의해 활성화, 증식시킨 맞춤형 면역세포를 1~2주간 1회 정맥에 수액 투여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암이 있는 부위나 주변의 림프절에 주사를 합니다. 약 5~6회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화상검사, 종양마커, 면역기능검사 등으로 치료 효과를 평가합니다. 그 결과로 이후의 치료방침을 검토합니다. 면역세포치료는 치료 횟수를 거듭할수록 많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HIT가이드에서는 일본 최초 최대의 면역 세포 배양기관 메디넷의 기술력으로 일본국립연구개발법인 양자과학기술연구개발기구 QST병원(구NIRS)의 유일한 외래기관인 입자선암상담클리닉과 도토클리닉에서 최첨단 시설 최적의 고품격 맞춤식 치료를 안전하게 지원합니다. 일본 현지에서의 체재기간 동안에는 치료계획, 일정, 항공, 숙박, 의료코디네이터, 의료통역등의 의료 토탈 서비스를 편안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